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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개발일지

[개발 일지] 22. 05. 25. Thur

by Sports Entrepreneur 2023. 5. 28.

 To-do list 

  1. Side project 만들기
    1. Addressable 사용
    2. Firebase 사용
    3. photon 사용
    4. localisation 사용
    5. 3D 캐릭터 이동
  2. 유니티 강의 끝내기
    1. 유니티 포트폴리오 완성 올인원 패키지 Online (49시간 6 chapters )
      1. chapter 1 콘텐츠 프로그래머 채용 면접에 꼭 나오는 핵심 개념 : 5강의 
      2. chapter 2 디아블로 게임을 만들어 보며 마스터하는 시스템 구현과 그래픽 : 41강의
      3. chapter 3 Firebase를 활용하여 구축하는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 9강의
      4. chapter 4 배틀로열 제작을 위한 알고리즘과 프레임 워크 :  42강의
      5. chapter 5 배트그라운드를 만들면서 익히는 게임 최적화 및 게임 AI : 32강의
      6. chapter 6 신입 개발자들이 알려주는 포트폴리오 꿀팁 : 3강의
    2. C#과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 개발 올인원 패키지 Online (48시간 30분 5 chapters)
      1. chapter 1 게임 개발자가 되려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 3강의
      2. chapter 2 코딩테스트로 배워보는 C# : 63강의
      3. chapter 3 유니티 개발을 위한 필수 게임 수학&물리 : 21강의
      4. chapter 4 유니티 게임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 실무 : 73강의
      5. chapter 5 문제 풀이로 실전 응용력을 다지는 필수 자료구조 : 17강의
    3. Build a Idle Clicker Business Sim: Unity C# Game Development
      1. Start Building Your Tycoon Game 8개 강의 1시간 7분
      2. Expand Your Tycoon Game With Multiple Stores 5개 강의 57분
      3. Adding Features to Your Tycoon Game 8개 강의 1시간 26분
      4. Getting Down to Serious Business- Take Your Development Skills to the Next Level 7개 강의 1시간 36분
      5. Make Your Stores Easier to Manage by using XML for Maintaining Store Data 11개의 강의 2시간 11분
      6. Add a UI to Unlock Store Upgrades - Managers to Automate Clicks for the Stores 10개의 강의 1시간 50분
      7. JUNE 2017 UPDATE - Add Upgrades the player can purchase to improve their store 10개의 강의 2시간 26분
      8. JULY 2017 UPDATE - Massive New Game Upgrade - Unity Business Tycoon 2.0 9개의 강의 2시간 26분
      9. NEW MAJOR Scriptable Object Upgrade - Released Dec 2022 4개의 강의 53분
    4. [실전 게임 코드 리뷰] 유니티 클리커 게임 by Rookiss

 In progress 

  Build a Idle Clicker Business Sim: Unity C# Game Development

  Design Patterns for Game Programming

 Done 

Section1 : Introduction

   1. Introduction 4min

   2. Join the H3D Student Community 1min

   3. Contacting H3D 1min

   4. Frequently Asked Questions 1min

 

Section2 : The Command Pattern

   5. Commands Part 1 18min

   6. Commands Part 2 13min

   7. Commands Part 3 20min

   8. Commands Part 4 11min

 

Section3 : The Flyweight Pattern

   9. Investigating Memory 19min

   10. Scriptable Objects Part1 20min

   11. Scriptable Objects Part2 15min

   12. Unity's ECS Part 1 17min

   13. Unity's ECS Part 2 20min

   14. Unity's ECS Part 3 20min

   15. A little ECS Optimisation Extra 9min

 

Section4 : Observer Pattern

   16. Observers Part 1 13min

   17. Observers Part 2 16min

   18. Observers Part 3 18min

   19. Observers Part 4 19min

   20. Observers Part 5 11min

 

Section5 : The Prototype Pattern

   21. The Prototype Pattern 19min

   22. Cloning a Game Object 15min

   23. Dynamic Prefab Creation 20min

 

 Reflect 

몸이 아프다. 목요일 금요일 휴가를 냈다. 평소에 하고 싶은 것은 많은데 시간이 부족해서 불만이었다. 연휴까지 포함하면 5일이라는 시간이 생겼다. 회복도 중요하지만 몸 컨디션이 어느 정도 회복이 된다면 개발공부도 미친 듯이 할 것이다. 생각만 해도 신이 난다. 전화위복처럼 아파서 쉬는 동안 성장의 발판으로 삼자. 그렇다고 너무 무리하지는 말자. 

건강회복이 1순위이다. 

 

이직을 하기 전 백수였을 때 나의 심정을 떠올려본다. 사실 그때는 공부를 지금처럼 열심히 하지 않았다. 아이러니하게도 그 당시 자유시간은 넘쳐났는데도 불구하고 공부를 할 당위성을 느끼지 못했다. 이전에 강사님께서 하셨던 말씀이 떠오른다. 회사에 들어가면 저절로 실력이 늘 수밖에 없다고 하셨다. 왜 그런 말을 하셨는지 이제는 이해가 된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한다. 나의 개발시간도 확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지금은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한다고 정신이 없지만 언젠가는 그 시간에 사이드 프로젝트를 할 것이다. 그리고 IOS, AOS 앱 store에 배포를 할 것이다. 회사에 받는 월급으로 생활비 내기도 빠듯하다. 결국 side project로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된다. 그리고 언젠가 덩치가 켜졌을 때는 내 사업을 해야된다. 그때를 위해서 나는 미친 듯이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제는 마감기간을 정해야 된다. 나는 올해 안 해 IOS, AOS 앱을 무조건 배포를 할 것이다. 비록 허접하더라고 배포할 것이다. 내가 배웠던 내용들을 최대한 녹일 생각이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side project를 끝내고 배포하기를 a cycle로 해서 여러 번 반복할 것이다. 그러면서 나의 노하우를 축척할 것이다.

그 내용 들을 블로그에 고스란히 기록해 나갈 것이다. 기대된다. 이러한 것들이 나의 포트폴리오가 되어 나의 몸값을 올릴 것이다. 한국의 테크노벨리에 안주하지 않고 미국 실리콘벨리 진출을 할 것이다. 언제까지라고 물어본다면 2년도 채 남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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