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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개발일지

[개발 일지] 22. 04. 24. Mon

by Sports Entrepreneur 2023. 5. 1.

 To-do list 

  1. Side project 만들기
    1. Addressable 사용
    2. Firebase 사용
    3. photon 사용
    4. localisation 사용
    5. 3D 캐릭터 이동
  2. 유니티 강의 끝내기
    1. 유니티 포트폴리오 완성 올인원 패키지 Online (49시간 6 chapters )
      1. chapter 1 콘텐츠 프로그래머 채용 면접에 꼭 나오는 핵심 개념 : 5강의 
      2. chapter 2 디아블로 게임을 만들어 보며 마스터하는 시스템 구현과 그래픽 : 41강의
      3. chapter 3 Firebase를 활용하여 구축하는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 9강의
      4. chapter 4 배틀로열 제작을 위한 알고리즘과 프레임 워크 :  42강의
      5. chapter 5 배트그라운드를 만들면서 익히는 게임 최적화 및 게임 AI : 32강의
      6. chapter 6 신입 개발자들이 알려주는 포트폴리오 꿀팁 : 3강의
    2. C#과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 개발 올인원 패키지 Online (48시간 30분 5 chapters)
      1. chapter 1 게임 개발자가 되려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 3강의
      2. chapter 2 코딩테스트로 배워보는 C# : 63강의
      3. chapter 3 유니티 개발을 위한 필수 게임 수학&물리 : 21강의
      4. chapter 4 유니티 게임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 실무 : 73강의
      5. chapter 5 문제 풀이로 실전 응용력을 다지는 필수 자료구조 : 17강의
    3. Build a Idle Clicker Business Sim: Unity C# Game Development
      1. Start Building Your Tycoon Game 8개 강의 1시간 7분
      2. Expand Your Tycoon Game With Multiple Stores 5개 강의 57분
      3. Adding Features to Your Tycoon Game 8개 강의 1시간 26분
      4. Getting Down to Serious Business- Take Your Development Skills to the Next Level 7개 강의 1시간 36분
      5. Make Your Stores Easier to Manage by using XML for Maintaining Store Data 11개의 강의 2시간 11분
      6. Add a UI to Unlock Store Upgrades - Managers to Automate Clicks for the Stores 10개의 강의 1시간 50분
      7. JUNE 2017 UPDATE - Add Upgrades the player can purchase to improve their store 10개의 강의 2시간 26분
      8. JULY 2017 UPDATE - Massive New Game Upgrade - Unity Business Tycoon 2.0 9개의 강의 2시간 26분
      9. NEW MAJOR Scriptable Object Upgrade - Released Dec 2022 4개의 강의 53분

 In progress 

- 유니티 Addressable을 이용한 패치 시스템 구현

  1. 시작하며
  2. Addressable 기본
  3. 다운로드 시스템 구현에 앞서
  4. 다운로드 시스템 구현
  5. 컨텐츠 업데이트

 Done 

  1. Addressable 기본
    1. 패키지 및 기타 프로그램 설치
    2. 미리 알고 들어가는 Adressabel 특징
    3. Addressable의 Tool 구성 살펴보기

 

 Reflect 

정보처리기사가 끝나고, 허무함이 밀려온다. 과연 내가 컴퓨터 관련 지식을 제대로 습득하였는지 의문이 든다. 이러한 허무함을 마음속에 묻어두고 다시 전진할 것이다. 정보처리기사 공부를 하면서 실무와 많이 동떨어진 자기 계발을 했다면 이제는 최대한 밀접한 공부를 하려고 한다. 

 

그것이 Addressable 시스템이다. 앱을 한번 빌드하면 resource들을 변경하기 힘들다. 그리고 만약 앱을 store에 배포를 한다면 일정 용량의 제한이 있다. 그러한 용량제한을 맞추기 위해서는 서버에서 resource를 패치 받아서 사용해야 된다. 
이전에는 유니티에서 Asset bundle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했다면 Addressable 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번주 목표는 addressable 강의를 다 듣고, side project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완성도는 낮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최대한 배운 addressable systemd을 응용하고, scriptable object도 사용해 볼 것이다. 

 

앞으로는 강의를 듣고, side project를 해나갈 것이다. 백문의 불여일타라고 강의를 듣고 한번 만들어봐야지 실력이 향상된다. 이러한 규칙을 앞으로 고수할 것이다. 여러 개의 side project들이 모여서 나의 탄탄한 portfolio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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