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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개발일지

[개발 일지] 22. 02. 08. Wed

by Sports Entrepreneur 2023. 2. 11.

 To-do list 

  1. Side project 만들기
    1. Addressable 사용
    2. Firebase 사용
    3. photon 사용
    4. localisation 사용
    5. 3D 캐릭터 이동
  2. 유니티 강의 끝내기
    1. 유니티 포트폴리오 완성 올인원 패키지 Online (49시간 6 chapters )
      1. chapter 1 콘텐츠 프로그래머 채용 면접에 꼭 나오는 핵심 개념 : 5강의 
      2. chapter 2 디아블로 게임을 만들어 보며 마스터하는 시스템 구현과 그래픽 : 41강의
      3. chapter 3 Firebase를 활용하여 구축하는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 9강의
      4. chapter 4 배틀로얄 제작을 위한 알고리즘과 프레임 워크 :  42강의
      5. chapter 5 배트그라운드를 만들면서 익히는 게임 최적화 및 게임 AI : 32강의
      6. chapter 6 신입 개발자들이 알려주는 포트폴리오 꿀팁 : 3강의
    2. C#과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 개발 올인원 패키지 Online (48시간 30분 5 chapters)
      1. chapter 1 게임 개발자가 되려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 3강의
      2. chapter 2 코딩테스트로 배워보는 C# : 63강의
      3. chapter 3 유니티 개발을 위한 필수 게임 수학&물리 : 21강의
      4. chapter 4 유니티 게임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 실무 : 73강의
      5. chapter 5 문제 풀이로 실전 응용력을 다지는 필수 자료구조 : 17강의
    3. Build a Idle Clicker Business Sim: Unity C# Game Development
      1. Start Building Your Tycoon Game 8개 강의 1시간 7분
      2. Expand Your Tycoon Game With Multiple Stores 5개 강의 57분
      3. Adding Features to Your Tycoon Game 8개 강의 1시간 26분
      4. Getting Down to Serious Business- Take Your Development Skills to the Next Level 7개 강의 1시간 36분
      5. Make Your Stores Easier to Manage by using XML for Maintaining Store Data 11개의 강의 2시간 11분
      6. Add a UI to Unlock Store Upgrades - Managers to Automate Clicks for the Stores 10개의 강의 1시간 50분
      7. JUNE 2017 UPDATE - Add Upgrades the player can purchase to improve their store 10개의 강의 2시간 26분
      8. JULY 2017 UPDATE - Massive New Game Upgrade - Unity Business Tycoon 2.0 9개의 강의 2시간 26분
      9. NEW MAJOR Scriptable Object Upgrade - Released Dec 2022 4개의 강의 53분
  3. 정보처리 기사 1억뷰 N잡
    1. 정보처리기사 필기 (이론+문제풀이)
      1. Intro
        1. 강의에 관하여 38분
      2. 소프트웨어 설계
        1. 현행시스템 분석 59분
        2. 현행 시스템 분석_문제풀이 25분
        3. 요구사항 확인 62분
        4. 요구사항 확인_문제풀이(1~32) 43분
        5. 요구사항 확인_문제풀이(33~67) 43분
        6. 분석 모델 확인 36분
        7. 분석 모델 확인_문제풀이(1~25) 26분
        8.  분석 모델 확인_문제풀이(26~55) 35분 
        9. UI설계 48분
        10. UI설계_문제풀이 26분
        11. 공통 모듈 설계(1) 50분
        12. 공통 모듈 설계(2) 44분
    2. 정보처리기사 실기
      1. Intro
      1.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실기 학습방법 안내 27분

 In progress 

- Retro Unity 책 예제 공부

- Udemy 강의 공부

 Done 

- 1일 1 커밋

- 정보처리 기사 1억뷰 N잡

   - 정보처리 기사 필기 

      - 공통 모듈 설계_문제풀이(1~30) 36분

      - 공통 모듈 설계_문제풀이(31~60) 29분

      - 객체 지향 설계 42분

      - 객체 지향 설계_문제풀이(1~25) 38분

 Reflect 

요즘 QA작업을 하고있다. 정보처리기사를 공부하면서도 개발비용보다 유지보수 비용이 훨씬 많이 든다고 들었다. 초기에 개발을 할 때 버그나 이슈가 많으면 어떡하지 걱정을 많이 했었다. 하지만 시니어 개발자분의 말을 듣고 안심이 되었다. 


첫째, 완벽한 프로그램은 없다.

둘째, QA or Bug가 없다는 것은 서비스가 중단되었다는 뜻이다. 

셋째, 고객의 요구사항은 항상변하기 때문에 개발의 끝은 없다.

 

빠른 개발과 질좋은 개발의 사이에서 고민을 많이 하였다.

완벽한 개발 보다는 안전성 있는 개발을 하자.

버그가 없는 코드보다는 문제가 생기더라도 쉽게 수정가능한 유연한 개발을 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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