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6 로드쇼 개요
2025년 2월 20일, 유니티 6 로드쇼가 진행되었습니다. 유니티에서 6년 만에 진행하는 라이트 행사로, 오는 4월 15일 코엑스에서 개최될 예정인 유나이트 행사의 프리뷰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참석자들은 유니티 6의 주요 기능과 업데이트 사항을 미리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현재 유나이트 행사 티켓은 얼리버드 티켓으로 3만 5천 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등록 시 2만 원으로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특별 쿠폰이 제공되었습니다.
유니티 6 개요 및 핵심 업데이트
유니티 6는 2024년 10월 출시된 최신 버전으로, 기존 연도별 버전 체계에서 벗어나 보다 명확한 버전 관리 정책을 적용하였습니다. 앞으로 유니티 6.1, 6.2 등의 점진적인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안정성을 크게 강화하였으며, 2022 LTS 수준의 안정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니티 6 주요 기능 및 개선 사항
1. 그래픽스 업데이트
- GPU 레지던트 드로우: 자동으로 드로우 콜을 배칭 및 인스턴싱하여 CPU 부하를 줄이고 렌더링 성능을 향상.
- STP (새로운 업스케일러 필터): 기존 FSR 대비 더 높은 품질과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는 자체 개발 업스케일링 기술.
- 디퍼드 플러스 렌더링: 클러스터 기반 라이팅 컬링을 활용하여 복잡한 씬에서도 성능 최적화 가능.
- 랜더 그래프: 랜더링 파이프라인 내 리소스 활용도를 최적화하여 성능 개선.
- 쉐이더 그래프 개선: GPU 부하를 시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히트맵 컬러 모드 추가, UI 쉐이더 지원 강화.
- 라이트 맵핑 개선: 새로운 베이킹 아키텍처로 라이트 맵 처리 속도 향상 및 안정성 증가.
- 어댑티브 프로브 볼륨: 자동으로 라이팅 프로브를 배치하여 조명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
2. 프로그래밍 및 플랫폼 개선
- Awaitable 추가: 유니티 개발 환경에 최적화된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위한 가벼운 대안 제공.
- ANR(애플리케이션 비정상 종료) 데이터 수집 API 추가: 게임 종료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 해결에 활용 가능.
- 16KB 메모리 페이지 지원: 최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성능 최적화를 위해 도입.
- 어드레서블 업데이트: Android Asset Delivery(안드로이드 패키징) 지원 및 텍스처 압축 최적화 기능 추가.
- 폴더블 기기 및 대화면 지원: 폴더블 폰 및 대형 화면에서 UI가 적절하게 조정되도록 개선.
3. 웹 및 빌드 개선
- 유니티 웹(WebGL 리브랜딩): 기존 WebGL에서 확장된 기능 제공 및 모바일 브라우저 정식 지원.
- 웹 GPU 실험적 도입: 향후 웹기반 게임에서 향상된 그래픽 퍼포먼스 제공.
- 빌드 프로파일 추가: 플랫폼별 세부 빌드 설정을 저장 및 공유하여 개발 환경 최적화.
- 프로젝트 오디터 패키지 출시: 프로젝트 코드 및 빌드 설정을 분석하고 최적화 추천 기능 제공.
4. 2D 및 애니메이션 기능 강화
- 리지드바디 2D 개선: 슬라이딩 물리 적용 기능 추가로 보다 현실적인 2D 물리 구현 가능.
- 스프라이트 마스크 개선: 기존 스프라이트 에셋뿐만 아니라 모든 2D 렌더러를 마스크로 활용 가능.
- SRP 배처 기본 적용: 2D 렌더링 성능 향상 및 CPU 부하 감소.
- 시네머신 3 출시: 완전 모듈화된 카메라 시스템으로 향상된 유연성과 제어 가능.
- 프로빌더 6 업데이트: 실시간 레벨 디자인과 모델링을 위한 직관적인 UI 및 기능 추가.
유니티 6.1 및 향후 계획
유니티 6.1 베타 버전이 현재 유니티 허브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올해 4월 정식 출시될 예정입니다. 6.1에서는 웹 GPU 지원, 디퍼드 플러스 렌더링, 프로젝트 오디터 패키지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4월 15일 코엑스에서 유나이트 행사가 개최됩니다. 행사에서는 유니티 6.1의 신규 기능을 더욱 심도 있게 다루는 세션과 실습이 진행될 예정이며, 로드쇼 참석자들을 위한 특별 할인 티켓이 제공되었습니다.
행사 소감 및 사은품
행사에 참석한 모든 참가자들에게 특별 기념품과 사은품이 제공되었습니다. 필자는 유니티 6의 최신 기능을 직접 확인하고 개발 방향을 알 수 있었던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행사장 분위기는 활기찼으며, 다양한 개발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유니티 6의 그래픽 성능 향상과 최적화 기능이 기대 이상으로 우수하다는 점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업데이트가 더욱 기대되며, 4월에 열릴 유나이트 행사에서도 더욱 깊이 있는 정보를 접할 수 있을 것 같아 벌써부터 기다려집니다.
결론 및 마무리
유니티 6 로드쇼는 유니티 6의 핵심 기능과 개선 사항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유니티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지원을 통해 더욱 안정적이고 강력한 개발 환경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다가오는 유나이트 행사에서도 더욱 다양한 세션과 실습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관심 있는 개발자들은 꼭 참석하여 최신 기술을 경험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