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개발일지

[개발 일지] 22. 03. 22. Wed

by Sports Entrepreneur 2023. 3. 27.

 To-do list 

  1. Side project 만들기
    1. Addressable 사용
    2. Firebase 사용
    3. photon 사용
    4. localisation 사용
    5. 3D 캐릭터 이동
  2. 유니티 강의 끝내기
    1. 유니티 포트폴리오 완성 올인원 패키지 Online (49시간 6 chapters )
      1. chapter 1 콘텐츠 프로그래머 채용 면접에 꼭 나오는 핵심 개념 : 5강의 
      2. chapter 2 디아블로 게임을 만들어 보며 마스터하는 시스템 구현과 그래픽 : 41강의
      3. chapter 3 Firebase를 활용하여 구축하는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 9강의
      4. chapter 4 배틀로열 제작을 위한 알고리즘과 프레임 워크 :  42강의
      5. chapter 5 배트그라운드를 만들면서 익히는 게임 최적화 및 게임 AI : 32강의
      6. chapter 6 신입 개발자들이 알려주는 포트폴리오 꿀팁 : 3강의
    2. C#과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 개발 올인원 패키지 Online (48시간 30분 5 chapters)
      1. chapter 1 게임 개발자가 되려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 3강의
      2. chapter 2 코딩테스트로 배워보는 C# : 63강의
      3. chapter 3 유니티 개발을 위한 필수 게임 수학&물리 : 21강의
      4. chapter 4 유니티 게임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 실무 : 73강의
      5. chapter 5 문제 풀이로 실전 응용력을 다지는 필수 자료구조 : 17강의
    3. Build a Idle Clicker Business Sim: Unity C# Game Development
      1. Start Building Your Tycoon Game 8개 강의 1시간 7분
      2. Expand Your Tycoon Game With Multiple Stores 5개 강의 57분
      3. Adding Features to Your Tycoon Game 8개 강의 1시간 26분
      4. Getting Down to Serious Business- Take Your Development Skills to the Next Level 7개 강의 1시간 36분
      5. Make Your Stores Easier to Manage by using XML for Maintaining Store Data 11개의 강의 2시간 11분
      6. Add a UI to Unlock Store Upgrades - Managers to Automate Clicks for the Stores 10개의 강의 1시간 50분
      7. JUNE 2017 UPDATE - Add Upgrades the player can purchase to improve their store 10개의 강의 2시간 26분
      8. JULY 2017 UPDATE - Massive New Game Upgrade - Unity Business Tycoon 2.0 9개의 강의 2시간 26분
      9. NEW MAJOR Scriptable Object Upgrade - Released Dec 2022 4개의 강의 53분
  3. 정보처리 기사 1억 뷰 N잡
    1. 정보처리기사 필기 (이론+문제풀이)
      1. Intro
        1. 강의에 관하여 38분
      2. 소프트웨어 설계
        1. 현행시스템 분석 59분
        2. 현행 시스템 분석_문제풀이 25분
        3. 요구사항 확인 62분
        4. 요구사항 확인_문제풀이(1~32) 43분
        5. 요구사항 확인_문제풀이(33~67) 43분
        6. 분석 모델 확인 36분
        7. 분석 모델 확인_문제풀이(1~25) 26분
        8.  분석 모델 확인_문제풀이(26~55) 35분 
        9. UI설계 48분
        10. UI설계_문제풀이 26분
        11. 공통 모듈 설계(1) 50분
        12. 공통 모듈 설계(2) 44분
        13. 공통 모듈 설계_문제풀이(1~30) 36분
        14. 공통 모듈 설계_문제풀이(31~60) 29분
        15. 객체 지향 설계 42분
        16. 객체 지향 설계_문제풀이(1~25) 38분
        17. 객체 지향 설계_문제풀이(26~51) 27분
        18. 인터페이스_요구사항 확이 25분
        19. 인터페이스_요구사항 확인_문제풀이 19분
        20. 인터페이스_대상 식별 34분
        21. 인터페이스_대상 식별_문제풀이 7분
        22. 인터페이스_상세 설계 42분
        23. 인터페이스_상세 설계_문제풀이 22분
      3. 소프트웨어 개발
        1. 자료 구조(1) 55분
        2. 자료 구조(2) 34분
        3. 자료 구조_문제풀이(1~30)
        4. 자료 구조_문제풀이(31~60) 54분
        5. 자료 구조_문제풀이(61~88) 43분
        6. 데이터 조작_프로시저 작성 27분
        7. 데이터 조작_프로시저 작성_문제풀이 11분
        8. 데이터 조작_프로시저 최적화 22분
        9. 데이터 조작_프로시저 최적화_문제풀이 16분
        10. 통합 구현 48분
        11. 통합 구현_문제풀이 41분
        12. 제품_소프트웨어 패키징 56분
        13. 제품_소프트웨어 패키징_문제풀이 30분
        14. 제품_소프트웨어 매뉴얼 작성_문제풀이 36분
        15. 제품_소프트웨어 버전 관리_문제풀이 45분
        16. 제품_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45분
        17. 제품_소프트웨어 버전 관리_문제풀이 15분
        18. 애플리케이션_테스트 케이스 설계 50분
        19. 애플리케이션_테스트 케이스 설계_문제풀이(1~24) 37분
        20. 애플리케이션_테스트 케이스 설계_문제풀이(25~48) 31분
        21. 애플리케이션_통합테스트 33분
        22. 애플리케이션_통합테스트_문제풀이 27분
        23. 애플리케이션_성능 개선 54분
        24. 애플리케이션_성능 개선_문제풀이(1~20) 38분
        25. 애플리케이션_성능 개선_문제풀이(21~44) 41분
        26. 인터페이스 구현 55분
        27. 인터페이스 구현_문제풀이 37분
      4. 데이터 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 개념 44분
        2. 데이터베이스 개념_문제풀이 45분
        3. 데이터베이스 설계 32분
        4. 데이터베이스 설계_문제풀이 27분
        5. 데이터 모델링 및 설계 53분
        6. 데이터 모델링 및 설계_문제풀이 45분
        7. 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 34분
        8. 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_문제풀이(1~27) 28분
        9. 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_문제풀이(28~50) 29분
        10. 물리요소 조사 분석 49분
        11. 물리요소 조사 분석_문제풀이 29분
        12. 데이터베이스 물리 속성 설계 50분
        13. 데이터베이스 물리 속성 설계_문제풀이 41분
        14. 물리데이터베이스_모델링 38분
        15. 물리데이터베이스_모델링_문제풀이 34분
        16. 물리데이터모델_품질검토 22분
        17. 물리데이터모델_품질검토_문제풀이 20분 
        18. 기본 SQL작성 57분
        19. 기본 SQL작성_문제풀이(1~50) 65분
        20. 기본 SQL작성_문제풀이(51~80) 62분
        21. 고급 SQL 작성 47분
        22. 고급 SQL 작성_문제풀이 63분
        23. SQL응용 42분
        24. SQL응용_문제풀이 33분
        25. 데이터 전환 26분
        26. 데이터 전환_문제풀이 15분
      5. 프로그래밍 언어활용
        1. 서버 프로그램 구현 72분
        2. 서버 프로그램 구현_문제풀이 47분
        3. 운영체제(1) 61분
        4. 운영체제(2) 51분
        5. 운영체제(3) 48분
        6. 운영체제(4) 39분
        7. 운영체제_문제풀이(1~41) 43분
        8. 운영체제_문제풀이(42~76) 52분
        9. 운영체제_문제풀이(77~111) 45분
        10. 네트워크(1) 51분
        11. 네트워크(2) 65분
        12. 네트워크(3) 39분
        13. 네트워크(4) 33분
        14. 네트워크_문제풀이(1~38) 47분
        15. 네트워크_문제풀이(39~64) 47분
        16. 네트워크_문제풀이(65~103) 36분
        17. 언어 특성 활용 42분
        18. C언어(1) 51분
        19. C언어(2) 52분
        20. JAVA 45분
        21. Python 30분
        22.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_문제풀이 (1~42) 42분
        23.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_문제풀이 (43~61) 47분
        2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_문제풀이 (62~76) 32분
      6.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_선정 61분
        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_선정_문제풀이(1~43) 42분
        3.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_선정_문제풀이(44~87) 37분
        4.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_테일러링 18분
        5.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_테일러링_문제풀이 27분
        6. 네트워크 구축 관리 47분
        7. 네트워크 구축 관리_문제풀이 36분
        8. SW 구축 관리 46분
        9. SW 구축 관리_문제풀이 41분
        10. HW 구축 관리 38분
        11. HW 구축 관리_문제풀이 25분
        12. DB구축 관리 15분
        13. DB구축 관리_문제풀이 14분
        14. SW 개발_보안 설계 32분
        15. SW 개발_보안 설계_문제풀이 21분
        16. SW 개발_보안 구현 35분
        17. SW 개발_보안 구현 문제풀이 41분
        18. 시스템 보안 설계 55분
        19. 시스템 보안 설계_문제풀이(1~32) 42분
        20. 시스템 보안 설계_문제풀이(33~64) 39분
        21. 시스템 보안 구현 38분
        22. 시스템 보안 구현_문제풀이 41분 
    2. 정보처리기사 실기
      1.  Intro  
        1.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실기 학습방법 안내 27분
      2. 소프트웨어 구축
        1. 소프트웨어 공학 54분
        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51분
        3. 프로젝트 계획 43분
        4. 요구사항 분석 59분
        5. 소프트웨어 설계의 기본원칙 27분
        6.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32분
        7. UML 39분
        8. UI 설계 39분
        9. UI 구현 44분
        10. 개발 환경 구축(1) 44분
        11. 개발 환경 구축(2) 45분
        12. 개발 프레임워크 31분
        13. 모듈 구현 44분
        14. 서버 프로그램 구현 46분
        15. 배치 프로그램 구현 15분
        16. 인터페이스_개요 22분
        17. 인터페이스_설계서 확인 12분
        18. 인터페이스_기능 구현 52분
        19. 인터페이스_구현 검증 9분
        20. 객체지향 설계 38분
        21. 애플리케이션_테스트 케이스설계 46분
        22. 애플리케이션_통합 테스트 29분
        23. 애플리케이션_성능 개선 37분
        24.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24분
        25. 국제 표준 제품 품질 특성 29분
        26. 제품_소프트웨어_패키징 34분
        27. 제품_소프트웨어_메뉴얼작성 8분
      3. 데이터베이스 구축
        1. 데이터베이스_개념 38분
        2. 데이터베이스_설계 20분
        3. 데이터 모델링 29분
        4. 논리데이터 베이스 설계 30분
        5. 물리 데이터 베이스 설계 43분
        6. 데이터베이스 물리 속성 설계 47분
        7. 관계 데이터 베이스 모델 32분
        8. 키와 무결성 제약조건 29분
        9. 물리 데이터 모델 품질 검토 24분
        10. 분산 데이터 베이스 32분
        11. 기본 SQL 작성(1) 51분
        12. 기본 SQL 작성(2) 35분

 In progress 

- Retro Unity 책 예제 공부
- Udemy 강의 공부

 Done 

- 1일 1 커밋
- 정보처리 기사 1억뷰 N잡
     - 정보처리 기사 실기
         - SELECT쿼리 활용(1) 29분
         - SELECT쿼리 활용(2) 37분

         - 그룹 함수와 윈도우 함수 26분

 

 Reflect 

요즘 야근을 하면서 심신이 많이 지쳐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니깐 공부에 집중이 안 되는 나의 모습을 관찰했다. 계속해서 다른 곳에 시선이 간다. 이것저것 일을 벌이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책을 구매한다던지, AI공부를 하고 싶다던지 새롭고 자극적인 것을 찾는 경향이 있다. 지금하고 있는 공부가 따분하게 느껴지는 것 같기도 하자.

현재 나의 방은 지저분하다. 이것을 보면 나의 심리상태를 유추해볼 수 있다. 최적화를 해야 된다. 불필요한 것들은 제거하고 필요한 것들만 필요한 위치와 시간에 사용해야 된다. 마음이 흐트러지니깐 물건의 위치도 흐트러지고 공부도 집중이 안되고 다른 곳에 시선이 간다. 그래서 내가 왜 공부를 잘 못하는 이유를 알 것 같기도 하다. 

결론은 기간을 정하고 메타인지를 활용해 내가 할 수 있는 공부량과 난이도 만큼 꾸준히 해나가야 된다. 마치 마라톤을 달리듯이 페이스 조절을 해야 된다.

'개발💻 > 개발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 일지] 22. 03. 24. Fri  (0) 2023.03.27
[개발 일지] 22. 03. 23. Thur  (0) 2023.03.27
[개발 일지] 22. 03. 21. Tue  (0) 2023.03.27
[개발 일지] 22. 03. 20. Mon  (0) 2023.03.27
[개발 일지] 22. 03. 17. Fri  (0) 2023.03.20